안녕하세요
유이스 입니다.
환경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경남환경교육원에서 3주간 수업을 드디어 끝냈습니다.
저에겐 3주의 시간이 너무나 유익하고 여러 연령의 사람을 만날 수 있어 신선하고 새로웠습니다.
수업 중, 환경교육사로써 가장 도움이 될만한 수업을 정리하고 많은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.
특히나, 유아숲지도 (유아놀이수업)에 대해 수업 정리를 하겠습니다.
도입부분 (아이스브레이킹)
(1) 동그라미 만들자 만들자 만들자 (노래) : 유아
(2) 2줄 만들기 : 고학년 (햇빛 등지는 선생님은 ㄴㄴ)
(3) 생태별명 - 아이엠그라운드 자기소개 하기
(4) 3학년 ~ 몇반 이름 부르기
(5)아이스브레이킹
손수건, 수건 가지고 자기 생태 이름 / 숲에서 볼 수 있는 것 등으로 캐치 볼 (중학생 가능)
수업 1 (나뭇잎)
(1) 아무도 안가지고 올 나뭇잎 가지고 오기 (나뭇잎 떼는거 괜찮은 이유 설명해주기)
*주의: 애들 숲에서 느끼는 즐거운 기억을 가지도록 할것
>옆에 친구들과 나뭇잎 옆으로 옆으로 교환하며 촉감, 크기, 등 손으로 느끼기
> 자기랑 똑같은 나뭇잎인 것 같으면, 빙고 ! 외치기
(오감 활용, 자율적 탐구, 스스로 환경에 대한 관심 갖게)
(2) 나뭇잎을 종이에 대고 복사 뜨기 (나뭇잎 스크레치뜨기)
> 메모리 게임을 하기위해 2장의 복사본을 뜸
> 친구들과 메모리 게임하며, 잎의 모양이 다르는것 확인하기
>잎맥의 역할에 대해 알려주기 (우리 혈관 같다 등등)
(3) 나뭇잎 스크레치뜨기한 종이를 오리기 (7등분으로)
>오린 종이를 섞어서 퍼즐마추기 (옆 친구와 바꿔서)
>5인 그룹 또는 4인 그룹으로 3명씩 또는 2명씩 썪어서 퍼즐맞추기 하기
*주의 : 스크레치 수업을 하는 목적을 가르쳐 줘야됨 (잎맥의 역할, 나무의 다양성)
수업2 (자기 나무)
(1) 2인 1조로 눈 가리게를 하고, 짝꿍에게 짝꿍 나무 선물해 주기
> 눈을 가린 친구는, 짝꿍이 선물한 나무의 둘레, 촉감을 알아봄
> 눈 가린 친구는 다시 그 나무를 찾고, 나의 나무의 잎을 떼기
> 짝꿍이 왜 이 나무를 선물 했는지 이야기 하기
(부모, 자식, 친구, 부부 등 가능한 수업)
(2) 아까 딴 나뭇잎으로, 물놀이 하기
> 조별 (5인~6인)으로 나뭇잎으로 물나르기
*주의 : 어느 팀이 이겼다가 아닌, 어느 팀이 어떤 나뭇잎을 가지고 있는지 말하기
(침옆수, 활엽수)
(3) 아까 딴 나뭇잎 중, 구멍이 뚤린 잎이 있는 경우, 왜 구멍이 나 있는지 설명하기
(나무도 안먹힐려고 자기 나름대로 방어 대책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함)
수업3 (애벌레 놀이)
(1) 딱치치기 놀이
>곤충이 성충이 되기까지 과정 : 알, 애벌레, 번데기, 성충
개인전 : 딱지쳐서, 이기면 상대편 딱지 가지고옴.
알 애벌레 번데기 성충 4개 딱지 다 모으면 성공!
단체전 : 아래 그림 처럼 알-애벌레-번데기-성충 으로 모으기.
지면 뺏기고 이기면 빼앗는 시스템.
*주의 : 나이가 어린애들은, 딱지 나열하는 아이 1명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
*단체전 : 많은 카드를 중앙에 놓아 두고, 딱지 빼앗기면 중앙의 카드를 가지고 오게 함
(2) 알랄랄라 게임
> 선생님과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알에서 애벌레로, 애벌레에서 번데기로, 번데기에서 성충으로 변함.
*주의: 아이들에게 성충으로 변하는 곤충은 가위바위보 해서 성충이 되는 아이들 처럼 많이 없다는 이야기를 함.
(실제로 성충이 될 확률은 5%라고 함)
*주의: 아이들에게 날아다니는 곤충들도 힘들게 성충이 되었고, 함부로 하지 않아야 할 소중한 생명임을 알림.
수업4 (소송전 게임)
*주의: 초 6 이상의 아이들이 해야함
(1) 선생님이 나누어 준 그림의 자연물 (동물, 곤충, 자연물)을 대신하여 대리 소송을 맡은 변호사 친구들 (설정)
*주의: 지금 이슈가 되는 환경 기사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생각해 보게 하고 토론 하게 하는 것도 good
(개인적으로, 너무 재미있었다. 서로 막 유명 로펌회사에서 온 누구라며, ~~죄 라서 위자료 1억 청구한다고 ㅋㅋ)
(나는 개구리를 맡아서, 나의 해방일지에서 개구리들이 차로 인해 투둑투둑 터진다는 이야기를 활용해서 소송걸었다)
수업5(물놀이)
(1) 물의 표면장력의 능력에 대한 게임
> 컵에 물을 받아, 볼록해질 때 까지 만듬. 그 후, 클립을 넣어서 물이 안 넘치는 아이들이 이기는 게임
*주의: 물의 표면장력 능력이, 다른 액체 (알콜 등)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림
정말 간단하게 사실만 정리 했지만,
같이 수업을 들으신 분 또는 앞으로 환경교육사 자격증을 따실 분, 환경에 관심이 많으신 분에게 꼭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!

'환경교육준비과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환경교육사 자격증 합격 방법_ 일정, 공부하는 방법, 꿀팁_공짜로 환경교육사 자격증 따기 (1) | 2022.07.13 |
---|---|
환경교육사 3급 실무과정 후기_경상남도 환경교육원 2022년 (0) | 2022.07.05 |
나는 어떤 환경교육사가 되고 싶은가 _20대 부터 60대 까지 계획/생각(feat.환경교육사 자격증) (0) | 2022.06.11 |
심각한 기후위기_세계의 자연재해_가뭄+집중호우+폭염+생태계파괴+산불(환경교육사 3급과정 수업) (1) | 2022.05.12 |
환경교육의 역사로 알아보는 환경교육사 3급 수업(스톡홀름 회의, 리우회의, 트빌리시 회의 등) (0) | 2022.05.02 |